공지사항
창업이 강한 대학 ‘창업과기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입니다.
공지사항
 커뮤니티 공지사항
창업지원단 공지사항입니다.
게시글 확인
제목 2018 서울지역 우수 창업동아리 왕중왕전 날짜 2018-09-28 조회수 58
작성자 창업지원단
첨부파일

2018 서울지역 우수 창업동아리 왕중왕전

 

 

지난 9월 20일, KT&G 상상마당 홍대 라이브 홀에서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 서울지역 10개 창업선도대학이 주관하는 ‘서울지역 우수 창업동아리 왕중왕전’이 열렸다. 창업동아리 왕중왕전은 대학 창업동아리 간 경쟁을 통해 우수한 창업동아리를 발굴해 스타 창업기업으로 육성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대학 동아리 간 교류 활성화 및 학내 창업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지난 2015년도부터 개최되어 4회째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0개 창업선도대학에서 창업경진대회 수상 이력이 있거나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된 창업동아리 중에서 각 3개 팀을 선발해, 총 30팀의 투자 IR과 창업 아이템 전시가 이루어졌다. 평가는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VC, 액셀러레이터 등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보유역량, 기술성, 사업성을 평가하게 된다. 이후에는 아티스트 공연 및 창업 동아리 간 네트워킹 시간이 주어졌다.

 

대상은 입원환자의 약 반납 시 발생하는 수작업 분류과정을 보조하는 반납과정 자동화 분류장치를 고안해낸 건국대학교 ‘컨버터’팀이다. 이 팀에게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상금 300만 원, 그리고 핀란드 글로벌 컨퍼런스 ‘SLUSH 2018’ 참가권이 주어졌다. 컨버터 팀 박정훈 팀장은 “약제 반납과정을 광학 분석 기술으로 대체하고, 오차율 2%로 내외로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번역 플랫폼의 연세대학교 ‘자마케(JAMAKE)’팀, 차선변경을 쉽게 해주는 동국대학교 ‘재미난’팀이 최우수상으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상, 상금 200만 원, SLUSH 참가권을 받게 되었다. 그 외에도 현장 청중의 투표로 수상하게 되는 ‘가장 혁신적인 팀’의 영예, 특별상은 서울대학교 ‘콩돌이 프로덕션’이 차지했다. 콩돌이 프로덕션은 차세대 공학 인플루언서를 양성하는 공대생 크리에이터 소속사로, 현재 유튜브로 공학 콘텐츠를 제작, 운영 중이다.

 

우리 대학에서는 총 세 팀이 참가했다. 미행은 프리랜서 뷰티 아티스트와 관광객을 연결해주는 원스톱 여행 플랫폼으로, 접근성이 좋은 코엑스에서 현재 서비스 중이다. 다른 팀은 지속 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패션 브랜드, 몽세누로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한 모자와 와펜 등을 현재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우수상 10팀이 뽑혀 창업지원단장 상과 50만 원의 상금을 받았는데, 우리 대학에서는 육아도우미 추천 매칭 서비스를 구현, 운영 중인 아이 돌봄 서비스 ‘돌봄’ 팀이 우수상에 뽑혔다.

 

IR이 진행되며, 대다수 팀이 장애인, 환경, 동물 등 사회적인 가치를 고려한 창업을 시작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현재는 작은 창업 동아리에 불과하지만,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셜 벤처가 크게 성장해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던 다양한 가치를 발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승이
seang0449@gmail.c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테크노 큐브동 302호 창업지원단 Tel : 02-970-9022 Contact us : webmaster
copyright(c) Seoultech Entrepreneurship Support Foundation. All rights reses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