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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기대 창업연합 협의체, '서울 동북권 넘어 전국 단위 연계 나선다'
2024-11-29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전국 각지의 창업지원 기관 및 기업을 대항으로 하는 ‘2024 창업연합 협의체’구성에 나섰다 / 출처=IT동아 미국의 리서치 기업 ‘스타트업 게놈(Startup Genome)’이 발표한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GSER)에 따르면, 서울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전 세계 9위며, 아시아 순위로는 3위에 해당한다. 서울에서 활동하는 유니콘 기업의 숫자는 2023년 말까지 20개로 집계돼 세계 11위에 달하고, 평가항목 중 성과, 자금 조달, 지식, 재능 및 경험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하지만 국내 기술창업의 60%는 수도권에 집중돼있고, 전체 벤처 투자 중 수도권 비중이 80%에 가까워 전국 각지를 아우르는 스타트업 지원 및 협력 체제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11월 26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제조 스타트업 대상으로 소싱디렉팅, 제품 제작까지'···서울과기대의 실질적 지원 들여다보니
2024-11-1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센터가 지원한 제조 스타트업의 제품이 전시돼 있다. / 출처=IT동아 메이커스페이스, 제조창업 성장 지원하는 커리큘럼 서울과기대 메이커스페이스 센터는 지난 5월, 예비 창업자 및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제조창업 네트워킹 데이를 열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고, 이어서 6월에는 동북권 소재 대학생을 모집해 실습형 창업교육을 통한 제조창업캠프를 열었다. 또한 무박 2일 일정으로 제조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리-디자인 톤도 개최했다. 5월 중순부터는 상품성진단, 소싱디렉팅 및 제품 개발, 성장 마케팅 등의 커리큘럼이 연달아 진행 중이다. 상품성 진단 프로그램은 총 15팀이 선발되었으며, 기업 진단 컨설팅과 상품성 진단 보고서 작성, 솔루션 제공 및 보고서 전달 등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예비 창업자의 아이템을 시장 조사 ...
고현우 몰라도 대표, "창업 인큐베이팅 수상, 밤낮 함게한 서울과기대 덕분이죠"
2024-12-06
▲이정필 서울과기대 메이커스페이스 매니저(좌)와 고현우 몰라도 대표(우) / 출처=IT동아 지난 5월, 전국 창업 인프라를 활용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창업자와 우수 제조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경진대회 2024’가 막을 올렸다. 대회는 전국 249개 창업보육센터와 70개의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중장년기술창업센터, 200개의 메이커 스페이스가 별도로 개최하는 창업경진대회를 통합한 대회로, 첫 개최임에도 다섯 개 분과에서 총 552개 팀이 선발돼 대회에 참가했다. 참가 기업은 연계된 창업 인프라에서 3개월 간 집중 보육 및 시제품 제작, 사업 모델 고도화까지 집중적으로 지원받았다. 그 사이 참가 기업들은 시제품 제작은 물론 디자인 컨설팅, 제조 컨설팅 등을 거치며 제품 고도화를 이뤄냈고, 아이템 분과와 사업화 분과에서 각각 32명, 6...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김종선 단장, "기술 창업 특화 지원으로 전문화할 것"
2024-11-01
▲ 김종선 단장은 올해를 넘어 내년에 더 큰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을 구상하고 있다 / 출처=IT동아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디자인 경영을 중심으로 운영”김종선 단장은 2014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교수로 임용된 이후, 현재는 조형대학 금속공예디자인학과 부교수와 창업지원단장 그리고 기술지주회사 이사직을 겸임한다. 디자인씽킹, 디자인경영, 창업 관련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해온 김 단장은 창업지원단이 창업 지원 주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힘쓰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의 경영 철학은 디자인경영을 경영 방법론으로 삼는다. 창업기업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채택해 각 기업들이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기업 환경을 조성하고자 다양한 프로그...
서울과기대, '제조창업 제품 개발' 고도화로 제조창업 초석 쌓는다
2024-10-07
▲서울과기대 메이커스페이스 센터 관계자들이 제조기업 담당자로부터 주요 점검 사항을 확인하고 있다/ 출처=IT동아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발표한 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1인 창업자의 23.9%는 거래처 확보가 어렵다고 답했고, 19.5%는 홍보 및 마케팅이 부족하다 말했다. 시장정보력, 운영자금 부족을 꼽은 비율도 각각 8.2% 7.4%로 높았다. 많은 1인 창업가가 수익 창출과 직결되는 부분에 어려움을, 그 다음으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꼽았다. 제조창업의 경우 시장정보력, 운영자금, 기술력 부족에 더 어려움을 겪는다. 제조창업의 자본금은 전체 업종 중 중간 수준으로 부담은 적지만, 다른 창업과 달리 시제품 제작과정이 필요하고, 또 향후 양산 단계에서 협력사도 확보해야 한다. 기술력 역시 극복해야 할 문제다. 이 과정에서 업계 초심자인 창업자가...
서울과기대, 2024 창업 역량강화 네트워킹으로 '창업 경쟁력' 세운다
2024-09-27
2024 창업역량 강화 네트워킹에 참가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출처-IT 동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김종선)이 지난 9월 23일, 예비창업가, 벤처 창업가와 국내외 유명 벤처캐피탈(이하 VC)과의 네트워킹을 목적으로 ‘2024 창업 역량강화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네트워킹 행사는 국내외 VC가 참석하여 전문가의 시장 동향 및 경쟁 구도에 대한 인사이트와 실질 분석 방법 제안하는 VC 창업 토크쇼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벤처 창업가와 투자자들의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했다. 창업 기업과 투자사 네트워킹에 접점··· 행사 배경은?앞서 5월 8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구축운영사업센터(이하 메이커스페이스센터)는 제조창업에 관심있는 예비창업...
소싱디렉팅 참여해 보니···'제조 창업자에 대한 값진 조언 쏟아져'
2024-08-06
소싱디렉팅 참여해 보니···‘제조 창업자에 대한 값진 조언 쏟아져’ 심준보 제이비솔루션 대표(건너편 자리에서 흰 옷)와 신준호 줌 구강안면외과 치과의원 실장(맨 오른쪽) / 출처=IT동아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0년 기준 창업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70.7%의 창업자가 ‘자금확보’를 창업의 장애요인으로 꼽았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40.3%, 지식과 능력, 경험의 부족은 28.3%로 나타났다. 자금확보와 실패 가능성, 경험 부족 삼박자가 창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판매할 제품을 직접 만드는 제조창업은 그 어려움이 배가된다. 제품 자체의 상품성도 중요하지만, 시작부터 제조 자금과 제조 과정을 완성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구축운영사업센터(이하 서울과...
'디자인 재해석에서 기치를 찾다'···서울과기대 '리-디자인 톤' 가보니
2024-07-09
'디자인 재해석에서 기치를 찾다'_서울과기대 '리-디자인 톤' 가보니 리-디자인 팀 참가팀 및 운영진 단체사진 / 출처=IT동아 현대의 메이커 운동은 2005년 ‘메이크’ 잡지와 2006년 메이커 페어로 시작됐다. 과거의 메이커는 브랜드를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오늘날 메이커는 사회생활 및 업무 환경에 필요한 제조 기술을 아우르는 단위로 쓰인다. 이미 구글이나 SAP, GE, 노스롭 그루먼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중요한 글로벌 기업들은 자체 메이커스페이스를 두고 임직원들의 제조 기술을 함양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메이커스페이스 등을 통해 누구나 제조 기술을 다룰 수 있는 발판이 마련돼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메이커 마인드셋’에 대한 개념은 낯설다. 메이커 마인드셋은 ...
서울과기대, 실전 같은 '창업캠프'로 대학생 창업 경험 제공해
2024-07-03
서울과기대 메이커스페이스가 대학생 창업 지원을 위해 ‘2024 창업캠프(실전)’을 개최했다 / 출처=IT동아 창업진흥원이 발표한 2021년 기준 창업기업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하기 전 창업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17.4%로 나타났고, 경험이 없음은 82.6%로 나타났다. 또한 71%는 창업 장애 요인으로 자금확보를 꼽았고, 37.9%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nbs...
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전문적·객관적 평가, '상품성 진단' 들어다보니
2024-06-19
안은진 에밈 대표가 상품성 진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출처=서울과기대 메이커스페이스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가장 큰 고민거리는 매출이다. 매출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고, 이는 기업을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초기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앞으로 내놓을 상품이 얼마나 팔릴지, 또 매출은 얼마나 나올지,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고 비슷한 상품이나 경쟁사는 없는지 확인할 게 많다. 개인이 시장 조사를 잘해도 시행착오는 겪게 되고, 현업에서는 또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른다.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상품이 수요처를 찾지 못할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을 돕기 위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구축운영사업센터(이하 서울과기대 메이커스페이스)는 창업 7년 이내 창업자, 예비 제조창업자를 대상으로 제품화 검증을 돕는 ‘상품성 진단&rsq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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